만평(Pictured Issue)

[스크랩] 2G_20724060_박한나 도매그릇가게 사장님과의 인터뷰

정희득이본명이자가명 2009. 2. 2. 11:47

모래내시장의 도매그릇가게 인터뷰!!


- 모래내시장의 도매그릇가게를 선정하게 된 이유

 모래내시장의 도매그릇가게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모래내시장에서 도매그릇가게가 오래된 상점 중 하나이고 오래된 만큼 장사의 노하우로 인해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어 모래내시장에서 인지도도 높고 다른상점의 비해 규모의 크기나 매출에서도 결코 뒤지지 않고 특히 도매그릇가게하면 인천에서 1위로 손꼽을 만큼 경제성을 갖춘 상점이다. 때문에 경제성이나 매출 등 모래네시장에서 다 방면으로 월등히 자리잡고 있어 선택을 하게 되었다.  


- 도매그릇가게은 언제 생겨났는가.

모래내 시장에서 처음으로 상점을 내어 93년에 도매그릇가게라는 간판을 내고 10월 6일에 오픈을 하여 현재 2008년까지 계속 하신다.


- 평수

  

▲1층 사진                                                                                             ▲ 2층사진  

도매그릇가게는 지하창고와 1층, 그리고  2층으로 나누어져 있다. 지하창고에는 다양한 그릇품목들이 보관되어 있고 1층에는 손님들이 자주 찾는 접시나 그릇, 냄비 등을 진열해 놓고 있으며 2층에는 세트로 살 수 있도록 접시세트 등 진열해 놓는다고 한다. 때문에 평수로는 대략 200평이라고 한다.

 

- 유동인구수와 전체적인 매출품목

 

도매그릇가게는 다른 상점보다 오래된 경력이 있어서 꾸준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고 한다. 하루에 200~300명 정도 고객들이 찾아오고 그로인해 전체적인 매출 품목은 하루에 800~900정도 매출된다고 한다. 


- 인기품목과 잘 안 팔리는 품목

 

 ▲ 가장 잘 팔리는 박케스 [겨울철 김장김치 할 때]

도매그릇가게의 인기품목은 이제 11월을 접어들면서 본격적인 12월 겨울철을 맞이하여 군고마를 굽는 직하구이통과 겨울철 김장철을 맞이하여 김장할 때 김치를 담을 수 있는 박케스, 그리고 냉장고 김치통이 요즘들어 많이 팔리는 인기품목이고, 반면 잘 팔리지 않는 품목으로는 경기위축으로 인해 예전보다 전반적으로 매출이 줄었다고 한다.


- 가장 잘 될 때는 언제.

가장 잘되었을 때는 2003~2005년 정도 이라고 한다. 98년 IMF로 인해 매출이 급속도로 떨어졌지만 2003~2005년에는 다시 회복되어 매출이 가장 많은 시기라고 한다. 하지만 현재는 경기위축으로 IMF보다 더 못한 실적이라고 한다.


- 요즘 경기와 전에 경기를 비교해서 장사가 잘 되는가.

 최근 매스컴이나 매체를 통해서 경기위축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예전보다 장사가 안된다고 한다. 특히 사장님께서 하시는 말씀은 IMF때보다 더 장사가 되지 않는다고 말씀하신다. 그만큼 경기위축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돈주머니가 줄어들고 있고 그로인한 소비위축과 도매그릇상점뿐만 아니라 백화점에서도 팔고 있는 주말품목등도 경기위축으로 인해 소비가 줄어들고 있다고 한다. 도매그릇은 최근 겨울철이라 김장철을 맞이하여 플라스틱류 통을 주 소비이지만 IMF보다 못한 현재 경제현실 때문에 전반적으로 경기가 좋지 않다고 한다.  


- 프랜차이즈 체인점

  IMF보다 못한 현재 경제위축으로 인해 현재는 프랜차이드 체인점과 같은 체인점은 현재는 계획이 없다고 하신다. 특히 마진에 비해 부대비용이 유지하는데 힘들기 때문에 체인점은 좀 더 가게의 수익성을 확보하고 경제가 풀리기 전까지는 아직까지는 계획이 없다고 하신다.


- 장사노하우

모래내 시장에서 오랫동안 장사하시는 도매그릇가게 사장님의 장사 노하우를 안들어 볼 수 없었다. 오래된 상점인 만큼 노하우를 자랑하는 도매그릇가게 사장님의 장사노하우는 첫째, 친절이며 둘째는 경제이고 셋째는 고객이 어떤 제품을 선호하는지 고객의 요구를 적절히 받아들이고 고객의 마음을 읽는 경영노하우 마지막으로, 종업원을 위한 활동이라고 한다. 항상 친절한 마음으로 고객의 요구를 적절히 받아들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생산활동등을 벌여 경제성있는 적절한 수익과 비용을 내고 종업원을 위한 회식등을 통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여태까지 장사를 해오셨다고 한다. 때문에 이 장사 노하우를 통하여 모래내시장에서 가장 오래되고 다양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이유라고 한다.  


- 생산지 

 

이 곳 사장님은 분야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서울도매그릇에서 바로 직접 가지고 오신다고 한다. 하지만 도매그릇가게만의 제품을 만들어 직접 디자인을 하고 직접 생산을 하신다고 한다. 예전에는 주부들의 편리성을 고려한 조립기구를 직접 디자인도 하셨다고 한다. 


-경제성

이 곳 사장님은 모래내 시장에서 규모의 크기나 매출에서 단연 경제성이 1위라고 하신다. 또한 인천에서도 도매그릇이 1위라고 자부심을 가지신다. 

 

- 느낀점

 앞으로 모래내시장에서 으뜸으로 지속하는 상점이 되길 바라고 모래내시장 뿐 아니라 인천에서도 그릇상점으로 이름나길 바란다.

 

 

모래내 사장님^^ 인터뷰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출처 : 모래내시장 블로그
글쓴이 : 모래내흰둥이 원글보기
메모 : 감사할 일이고 고생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