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 46 (2006) Code 46
어린 아이 때의 일이다. 성경에 대한 대화 중 성경을 말을 하니 사람의 이름으로서 성경을 말을 하기에, 물론 뜻은 다르겠지만, 성경을 The(더/드) Bible(바이블)이라고 말을 하니 벌을 사는 사람이나 벌을 서는 사람(바이블을 buy+벌(bee or a kind of punishment)로 해석을 하여)이 귀족이란 뜻으로 해석을 하기에 The Bible을 독일식 발음으로 테 비블레로 발음을 하니 큰 비가 벌레라는 말을 하는 사람이 있었다.
1993년부터 서초구 서초동의 K 빌딩 20층에서 근무를 할 때도 유사한 현상이 있었다. 그래서 알지 못할 비로부터, 가수와 무관한 말임, 이런 저런 시비의 말이 20010816일에 어디선가 약간 있었다.
비가 어떤 상징적인 의미를 가진 것인지는 나도 모르고 이 세상에서의 몇몇 사람들의 일이니 하나님의 세계에서도 모르고 성경에서 말을 하는 또는 내가 교통과 동행을 말을 한 하나님의 세계에서는 알 수가 있었다고 해도 나는 이 세상에서 사람으로서의 나의 인생을 살아야 하고 나의 할 일들을 해야 하니 그 사실에 대해서 말을 해주지 않을 것이다. 왜? 내가 그 사실을 알아도 비라는 사람이나 장소를 모르고 비라는 사람이나 장소를 알아도 내가 취할 행동이 별로 없고 사람이나 사람의 관계가 고정된 물체가 아니라 살아 있는 생명체로서 매일매일 인생을 살아가니까 그렇다. 성경에서도 사람의 사람에 대한 범죄를 금하고 있고 회개 용서란 말을 하고 있고 성경을 알기 이전의 우리 사회에서도 사람의 사람에 대한 범죄는 금하고 있고 뉘우침 반성 등의 말이 있는 것도 비슷한 경우이다. 사람의 행위의 속성이 그렇다는 것이다.
그러니 비라는 사람이나 장소가 나에게 이런 저런 시비의 말을 했다고 해서 내가 아는 것이 지금 현재의, 또는 나의 글에서 언급한, 나의 해야 할 일들을 하는 것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고 단지 오해가 되었던 부분만 특히 Spirits as God or Angels의 실존과 정체성 및 특히 지역 민족 국가 등과의 관계 등에 대해서 오해가 되었던 부분만 내가 아는 만큼 또는 내가 알 수 있는 만큼 상세히 알아서 오해를 풀면 될 일일 것이다.
성경을 어떻게 이해를 하고 있는지 몰라도 성경에 대해서 성모 마리아님이나 그리스도 예수님이란 말로서, 또는 대한민국이란 말로서, 또는 가문이란 말로서, 1970년도에, 1986년도에, 20010816일에, 이미 말을 한 것처럼 2005년 무렵에 내가 글을 작성하고 책을 출판하고 영화나 만화를 제작하는데 사용될 돈을, 2005년 무렵부터 내가 사용해야 할 대선출마 관련 유형무형의 활동 기반을, 사용을 하고 그 결과로서 내가 용서를 하는 시나리오를 짜는 것을, , 실제로는 내가 단죄를 한 것도 심판을 한 것도 없고 어딘가로부터 만들어진 판을 중심으로 다수의 사람들이 각자의 행위를 하고 각자의 활동비만 그 대가로 챙긴 것이니 내가 취할 수 있는 행위는 일절 없고 매일 가는 곳으로부터 거짓말과 유언비어의 말만 듣지만, 성경에서 말을 하는 용서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말을 하고 성경을 가르치는 활동 비용까지 챙기는 곳도 있다. 쉽게 말을 하면 조직적인 사기 행각이 교육이란 이름으로, 신앙이란 이름으로, 종교란 이름으로 발생하고 그 결과로서 노동비용까지 챙기는 행위가 국가의 보호 아래 조직적으로 행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1970년도에, 1986년도에, 20010816일에, 이미 말을 한 것처럼 나와 교통하고 동행한 하나님의 세계와의 약 40년 간의 교통과 동행으로, 물론 나와 하나님의 세계와의 약속된 의사 소통의 방법 및 기계가 도움이 될 수도 있겠지만, 알게 된 하나님의 세계의 실존과 정체성에 대해서 2005년 무렵에, 몇 년 동안에, 컴퓨터로, 수 백 권의 분량의 글을 작성할 것이라고 말을 한 상황에서 그리고 내가 하나님의 세계의 능력과 방법으로 하나님의 세계에 대해서 말을 할 수가 있어서 그 결과를 기록을 하면 성경과 같은 것이 된다고 말을 했는데도 성경에 대해서 나를 가르친다는 명목으로 유학비 등 온갖 비용을 사용을 하고 그 결과로서 또 성경을 가르친다고 나의 글과 저작권과 책의 판매권 등에 유언비어를 만드는 장난을 치고 관련된 활동 비용은 활동 비용대로 챙기고, 심지어 2005년 무렵부터 내가 사용해야 할 대선출마 관련 유형무형의 활동 기반을 이런 명분 저런 명분으로 이 사람 저 사람에게 도리고, 그 결과로서 내가 용서를 하는 시나리오를 짜는 것을, , 실제로는 내가 단죄를 한 것도 심판을 한 것도 없고 어딘가로부터 만들어진 판을 중심으로 다수의 사람들이 각자의 행위를 하고 각자의 활동비만 그 대가로 챙긴 것이니 내가 취할 수 있는 행위는 일절 없고 매일 가는 곳으로부터 거짓말과 유언비어의 말만 듣지만, 성경에서 말을 하는 용서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말을 하고 성경을 가르치는 활동 비용까지 챙기는 곳도 있다. 쉽게 말을 하면 조직적인 사기 행각이 교육이란 이름으로, 신앙이란 이름으로, 종교란 이름으로 발생하고 그 결과로서 노동비용까지 챙기는 행위가 국가의 보호 아래 조직적으로 행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단지 종교 활동을 한다는 이유로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컬어서,
공표를 하고 선포를 하고 외치고,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컬어서,
부모도 그 부모로부터 출생한 것이고 부모의 부모도 그 부모로부터 출생한 것이고 그런 시간이 명확하게 알 수 있는 것만으로 수 천 년이고 사람의 출생과 관련된 행위에 사람이 행한 것은 일절 없고 사람은 존재한 모습대로 존재하고 있는데 부모가 자식을 팔 수 있는 것이 마치 새로운 가족이란 개념이 될 수 있는 것처럼 말을 하고,
부모 가문 등을 사칭하고,
새로운 부모 가문 등을 사칭하고,
사해동포 천지창조 종교 등의 말로서 육의 부모 영의 부모를 사칭하고,
가상의 세계에서의 인신매매 값을 챙기고,
내가 글을 작성하고 책을 출판하고 영화나 만화를 제작하는데 사용될 돈을 챙기고,
2005년 무렵부터 내가 사용해야 할 대선출마 관련 유형무형의 활동 기반을 챙기고,
그 결과로 내가 용서를 하는 시나리오를 짜는 것을, 실제로는 내가 단죄를 한 것도 심판을 한 것도 없고 어딘가로부터 만들어진 판을 중심으로 다수의 사람들이 각자의 행위를 하고 각자의 활동비만 그 대가로 챙긴 것이니 내가 취할 수 있는 행위는 일절 없고 매일 가는 곳으로부터 거짓말과 유언비어의 말만 듣지만, 성경에서 말을 하는 용서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말을 하고 성경을 가르치는 활동 비용까지 챙기는 곳도 있다. 쉽게 말을 하면 조직적인 사기 행각이 교육이란 이름으로, 신앙이란 이름으로, 종교란 이름으로 발생하고 그 결과로서 노동비용까지 챙기는 행위가 국가의 보호 아래 조직적으로 행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핑계도 많다.
천지창조,
성경에서 말을 하는 공동체,
성경을 먼저 알게 된 것,
성경과 관련된 직분,
성경과 관련된 직분의 하나님의 대리자,
텔레비전을 통해서 특정한 설교를 보고 들은 것,
특정한 사람이 특정한 액션을 취할 때 보고 들은 것,
사회 활동의 하나로서 사람에게 하나님, 천사, 신, 영, 성모 마리아, 요셉, 그리스도 예수 등의 말을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것,
설교나 전도 시 대화 상대방이 된 것,
목회 선교 전도를 지망하는 사람의 상대방이 된 것,
교회 다니고 있어도 설교나 전도 대상이 되는 것 등등 다수가 조직적인 네트워크 활동으로 개인의 정체성과 활동을 분류하기 위한 핑계 거리가 제법 많다. 대체로 대화 당사자나 관련 당사자와 무관하게 그런 장면을 보았거나 알고 있는 주변 사람이나 조직체에 의해서 발생하는 행위이고 순간순간 지나가는 행위에 불과하지만 그 결과가 때때로 장난이 아닐 때도 있는 모양이다.
비록 말과 말뿐인 행위지만 사람들의 일생 생활의 대부분의 행위가 말과 말로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그 영향력과 결과를 무시하지 못할 때도 있는 모양이다.
실제로 신앙 종교 등과 무관하게 신앙 종교 등의 분야에서 사용하는 말만 이용하고 다수의 사람들이 있는 것을 이용하고 네트워크 활동이 가능한 것을 이용하고 그런 네트워크 활동이 이런 저런 명분으로 허용이 되는 것을 이용하여 특정한 사람을 상대로 사람과 그 인생을 사기치는 조직적인 행위가 가끔 발생할 수 있는 모양이다.
영화의 한 장면이 현실에서 사람의 활동으로 발생하는 것도 가능한 모양이다.
(참고로서, 혹시라도 2004년 후반부터 4-5년 동안 매일 작성하고 있는 나의 글과 관련하여 또는 1970년도 전후 무렵부터 나를 통해서 발생한 하나님의 세계와 관련된 현상들에 대해서, 특히 나와 하나님의 세계와의 약속된 의사 소통의 방법 및 관련된 기계 등에 대해서, 그리고 나의 어린 시절 및 하나님의 세계의 실존에 대해서 1975년경부터 약 30년 동안의 망각 아닌 망각의 시간에 있는 동안에 동창 동료 지인 등과의 대화 중의 말에 대해서, 오해가 있거나 복수무정을 해야 할 일이 있거나 가문 종교 국가 등의 말로서 권한을 행사할 이유가 있는 사람이 있으면 많은 사람들이 개개인에게는 대사 한 마디 및 액션 하나에 불과하니 그런 것에 대한 반응이 오히려 우습지만 장시간 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된 다른 사람에게는, 특히 학문 연구 및 그 결과와는 다르지만 실제 현실의 현상에 바탕 한 것으로서 사실 증거를 해야 할 사유가 3-40년 전부터 있었던 사람에게는, 계속적인 성가심과 피곤함이 될 수 있는 말과 말을 만든 것 대신 언제든지 연락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04년 후반부터 4-5년 동안 매일 작성하고 있는 나의 글은 2004년부터의 말이 아니고 1965년 이후부터 나 홀로 있을 때 또는 사람과 더불어 있을 때 발생하고 있는 말과 현상들을, 특히 하나님의 세계와 관련된 현상들을, 정리하고 있는 것이고 그 중에서 다수의 장소와 사람들이, 특히 영화 촬영과 관련된 장소들이, 언급이 되고 있을 뿐이다.
나의 글의 내용에 대해서는 다른 사람이 대신 작성할 수가 없다. 왜?
내가 성경처럼, 선지자님처럼, 예수님처럼, 마리아님처럼, 요셉님처럼, 예수님의 제자처럼,,,이란 말을 한 것은 이 세상의 사람과 하나님의 세계와의 교통과 동행의 방법에 대한 말이지 인생 행로도 아니고 기적의 종류도 아니고 성경의 구절도 아니다. 그러니 예수님의 제자가 예수님의 기록을 기록한 것처럼 또는 그 이전의 경우처럼 다른 사람이 나의 경우에 대해서, 물론 성령에 대한 말을 하는 다른 사람의 경우도 동일할 것이지만, 글을 작성을 하려고 하면 내가 먼저 하나님의 세계와의 교통과 동행으로 하나님의 세계에 대한 말을 할 수가 있어야 하고 그 다음에 나를 통해서, 아마도 지금까지의 경우로는 그런 일은 없을 것이지만, 또는 하나님의 세계로부터 하나님의 세계와의 크고 작은 교통과 동행이 이루어질 수가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즉 하나님의 세계에서 하나님의 세계의 능력과 방법으로 하나님의 세계에 대한 말을 하고자 한 1970년도 전후의 다수의 시도들이 사람들이 오래 전부터 알고 있는, 특히 내가 있는 곳이 동양이고 대한민국이란 사실로서만 종교의 내용과도 전혀 무관하고 종교 행위와도 전혀 무관하게 종교란 이름 때문에 사람들이 알고 있는, 종교의 현상으로서만 이해가 되는 것도 아니고 성경의 내용 중에서도 각자의 이해관계에 의한 선지자님, 예수님, 마리아님, 요셉님의 현상으로만 이해가 되는 것도 아니고 하나님의 세계의 현상으로 이해가 되어서 계속적으로 하나님의 세계의 능력과 방법으로 하나님의 세계에 대한 말을 하는 것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고 그 결과로서 족장으로부터 성령과의 교통이 이루지게 되는 경우이던 예수님으로부터 예수님의 제자들이 성령과의 교통이 이루어지는 경우처럼 다른 사람도 그런 현상이 가능해야 가능한 것이란 것이다.
물론 성경에 등장을 하는 선지자님의 경우 등과 같이 1970년도 전후의 경상도의 시골에 있던 나와 교통과 동행이 이루어진 것은 하나님의 세계가 사람의 눈에 보이는 물질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니 하나님의 세계에서 때때로 사람에게 나타나도 귀신 도깨비 등의 말로서 오해만 되어 오히려 사람이 마음의 문만 닫게 되고 특히 성경을 아는 사람에게는 성경의 다양한 사실들 중 고귀하고 고상한 것만 알고 있어서 마귀나 악마 정도로만 보이게 되니 하나님의 세계로부터 그 능력이 나타나도 사람들에게는 우연이나 초자연적인 현상 등으로만 이해가 되는 경향이 심하니 그런 것일 것이다.
그러니 이 세상의 사람과 하나님의 세계와의 교통과 동행의 방법으로서 성경처럼, 선지자님처럼, 예수님처럼, 마리아님처럼, 요셉님처럼, 예수님의 제자처럼,,,이란 말을 한 것을 이용하여 인생설계란 말로서 인생절단 내고 십자가의 현대식 처형이란 말로서 약초와 약물을 이용 하고 심지어 사람이 생산한 술과 담배를 마귀나 악마로 알고 불 신앙의 기준이라도 되는 것처럼 술과 담배의 공업용 원료를 이용하여 생체실험을 할 것은 아닐 것이다. 하나님의 세계와의 교통과 동행을 하는 사람도 사람이고 사람의 육체를 가지고 있으니 앞의 상황이 노출이 되면 알 수가 있고 다른 사람도 앞과 같은 상황에 조직적으로 노출이 되면 알 수가 있고 경찰청 검찰청에 신고할 것은 없지만 수사는 가능한 일이다. 1992년에서 2003년 사이 직장 생활을 할 때의 기간 중 업무 차 서대문을 방문을 했을 때나 또는 실제로 하나님의 세계가 존재를 하는지 알고 싶은 사람이 있을 때 나와 하나님의 세계와의 약속된 의사 소통의 방법과 기계 및 그 결과로서의 하나님의 세계의 판단에 의한 순간적인 공간이동에 의하여 나타날 수 있게 된 곳에서, 물론 나의 어린 시절 및 하나님의 세계의 실존에 대해서 1975년경부터 약 30년 동안의 망각 아닌 망각의 시간에 있는 동안의 일이었고 나의 글에서 발생한 개별 경우에 대해서 내가 기획과 계획을 한 것이 아니니 그 장소는 모르지만 꿈이든 하나님의 세계에서 만든 환영의 모습으로서 발생한 것이 나에게 전달이 된 것이든 실제 나의 육체로서 발생한 것이든 어떤 경우이든 내가 상대방을 보고 대화가 가능했던 곳에서, 하지정맥류나 암이나 성인병 등으로 고통을 받게 되는 것과 치료비가 문제가 되고 대부분 경우 앞의 경우들이 사람이 고통 속에서 치료 받다가 돈만 쓰고 가정 파탄만 유발하고 그 결과가 사망으로 이르게 되는 것에 대해서 사람으로서의 문제 해결을 찾기 보다는 내가 특정한 질병으로 장기간 동안 병원에 입원 치료를 받은 일이 없는 것만 문제가 되고 하나님의 세계가 존재한다는 것만 문제가 되는 경우도 말과 말로서만 존재를 했듯이 그리고 이 세상의 좋은 것만 경험하고 체험하지 말고, 아마도 사람의 세치 혀의 이간에 속아서 감정이 격앙된 상태에서 다른 사람의 생활과 나의 생활을 잘못 알아서 오해를 한 것 같지만, 병원에 입원을 시켜서 장기 입원 환자의 고통을 경험하고 체험하게 한다는 사회 활동을 말을 하는 경우도 담벼락 너머 어딘가에 있었듯이 다른 사람도 앞과 같은 상황에 조직적으로 노출이 되면 알 수가 있고 경찰청 검찰청에 신고할 것은 없지만 수사는 가능한 일이다.
하나님의 세계가 존재하는 것이 사람이 각자의 인생을 살아 가는 것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은 없다. 십계명을 보거나 예수님의 말씀을 보아도 이 세상에는 사람의 눈에 보이는 물질만 존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눈에 보이는 물질이 아닌 비 물질의 하나님의 세계가 존재한다는 것이고 그러니 사람이 사람에게 범죄 하지 말라는 말이다. 하나님의 세계가 존재를 한다는 말이 문제가 될 경우는 대부분 특정한 상황에서의 시비로 사람의 감정이 뒤틀린 경우나 성경의 내용과 신앙 생활과 인생을 잘못 이해를 한 경우이거나 그래서 공동체 만든다고 가정이 파탄이 나게 된 경우이거나 앞과 관련이 있지만 하나님의 세계와 관련된 표현을 사람에게 비유적인 표현으로, 즉 사람의 능력에 대하 것이든 사회 활동을 위한 것이든 신앙심이든 하나님의 세계와의 교통과 동행한 사람이든 사람에게 비유적인 표현으로, 사용한 것이 성경이나 종교에서 말을 하는 하나님의 세계의 존재론적인 본질과 신격화 우상화 된 사람에 대한 것이 혼란을 일으킨 경우일 것이다.)
다시 한번 V라는 곳에서 전쟁이 발생하면 그 때는 V라는 곳이나 그곳 사람들이 어떻게 되든 간에 인류는 개입을 하지 말아야 할 역사적인 교훈이 있을 것이다. 왜? 전쟁에 개입을 하여 전쟁을 끝낸 것에 대한 앙갚음을 하기 위해서 사람들을 풀어서 복수를 하니까 전쟁으로 인한 온갖 비용과 위험과 자국민의 희생을 감수하면서까지 도움을 주고 전쟁이 끝난 후에는 전쟁이 끝난 후대로 자국민과 그 인생이 파괴되는 위험을 감당을 해야 하니 그렇다.
이,,의 어머니는 이모,
고,,의 어머니를 고모,
인삼 산삼 황삼 등 삼 밭이 있는 촌을 삼촌,
외국에 있는 인삼 산삼 황삼 등 삼 밭이 있는 촌을 외삼촌,
더덕과 인삼 산삼 황삼 등이 많은 곳을 덕삼,
,,,이라고 말을 하여
내가 글을 작성하고 책을 출판하고 영화나 만화를 제작하는데 사용될 돈을 챙기고,
2005년 무렵부터 내가 사용해야 할 대선출마 관련 유형무형의 활동 기반을 챙기고,
그 결과로 내가 용서를 하는 것을 성경에서 말을 하는 용서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성경을 가르치는 비용까지 챙기는 곳도 있다.
코드 46 (2006) Code 46
드라마, SF 93 분 18세 이상 관람가
출연 팀 로빈스 / 사만다 모튼 / 나탈리 잭슨 멘도자 / ..
국가 영국
제작사 레볼루션 필름스
수입사 -
배급사 유나이티드 아티스트
감독; 마이클 윈터바텀
출연; 팀 로빈스 (윌리엄 역) / 사만다 모튼 (마리아 역) / 나탈리 잭슨 멘도자 (실비 역) / 옴 푸리 (실비 역) / 잔느 발리바 (실비 역) / 에시 데이비스 (의사 역) / 아치 판자비 (의사 역) / 이가와 토고 (의사 역)
각본; 프랭크 코트렐 보이스
거대한 시스템이 사랑을 통제하기 시작했다!
이제… 그들의 사랑이 위험하다!
가까운 미래, 엄격한 통제가 행해지는 도시들 주변은 황량한 사막으로 둘러싸여 있다. 그리고 보험증, 여권, 비자 등 여행에 필요한 것들을 하나로 통합한 신분증을 갖지 못한 사람들이 사막에서 비참한 삶을 살고 있다. 도시의 안과 밖. 그렇게 사람들은 두 부류로 나뉘어 시스템의 감시 속에 살고 있는 것이다. 특히 ‘법안 46호’에 의해 유전자가 25% 이상 일치하는 사람끼리는 관계도, 사랑도 할 수 없다.
윌리엄 겔드는 시애틀에 본사를 둔 보험 회사의 조사원. 어느 날, 위조 신분증이 돌아 다닌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상하이로 날아간다.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바이러스 덕분에 누가 거짓말을 하는지 금방 알아차리는 감각을 지닌 윌리엄은, 즉시 마리아 곤잘레스란 여자를 용의선상에 올린다. 그렇지만 윌리엄은 그녀를 처음 본 순간 사랑에 빠져 마리아의 범행 사실을 비밀에 부친다. 그렇게 운명적인 만남을 갖는 두 사람. 윌리엄과 마리아는 격정적인 사랑을 나누면서 하룻밤을 함께 보낸다.
다음 날 부인과 아들이 있는 시애틀로 돌아온 윌리엄. 그는 상사로부터 자신이 상하이에서행한 실수에 관해 추궁을 받는다. 그리고 윌리엄은 다시 한번 상하이로 돌아가지만 마리아가 더 이상 그곳에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녀를 뒤쫓던 그는 외각의 병원에 그녀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 내지만 그녀는 윌리엄을 기억하지 못한다. 의사는 마리아가 ‘법안 46호를 어겨서 입원하게 되었다는 것을 털어놓고 윌리엄은 그녀가 강제로 중절 수술을 받게 된 것을 알게 된다.
기억을 강제로 삭제당한 마리아. 그녀가 잠든 사이 그녀의 머리카락을 가지고 DNA 테스트를 해본 윌리엄은, 자신과 마리아의 유전자가 50% 일치함을 알게 된다. 마리아는 다름 아닌, 오래 전에 사망한 그의 어머니의 복제 인간이었던 것. 그녀가 왜 강제로 수술을 받고 기억까지 잃게 되었는지 이제서야 의문이 풀린 윌리엄. 하지만 둘은 자신들의 사랑이 ‘법안 46호’에 위배되는 범죄 행위라는 것을 알면서도 서로를 포기할 수 없었는데…
1. Idea
“사랑에 빠지지만 어떤 이유에서 사랑을 해서는 안 되는 연인들의 이야기를 하려고 했습니다. <카사블랑카>나 <잉글리쉬 페이션트> 같은 영화들 처럼요." - 제작자 앤드류 이튼
<코드 46>은 감독 마이클 윈터바텀, 제작자 앤드류 이튼 그리고 지난 몇 년 동안 공상 과학 영화를 생각해왔던 각본가 프랭크 코트렐 보이스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서 만들어진 영화이다. 그러나 그들은 무기들이 등장하고 초현실적인 세트와 화려한 효과들이 나오는 SF 영화를 염두에 두지 않았다. 현재와 거의 흡사한 가까운 미래를 배경으로 하는 대신에 사랑 이야기, 필름 누아르 스릴러, 그리고 인간 복제 등 다양한 소재를 섞길 원했다. 특히 누구나 공감할 만한 절절한 러브 스토리를 만드는 것이 그들의 목적이었다. “만약에 우리가 이 영화를 그저 공상 과학 영화로 묘사한다면 관객들은 진보된 기술이나 화려한 디자인이 등장하는 영화를 기대할 겁니다. 우리는 가까운 미래, 즉 현재와 거의 차이가 없는 공간을 배경으로 해서 사랑 이야기를 만들고 싶었습니다.”라고 마이클 윈터바텀은 말한다.
한편, 영화는 여기에 오이디푸스 신화를 떠오르게 만든다. “우리가 만든 이야기는 좀 더 신화의 비중이 커졌습니다. 누구를 사랑할 것을 제어하지 못하는 내용을 더 난해하게 만들었죠. 매력적으로 느껴졌던 것은 누구나 생각해낼 수 있는 평범한 사랑 이야기에 어머니와 잠자리를 함께 한다는 오이디푸스적인 금기를 집어 넣으면서 영화를 극단으로 밀어 붙인다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인간 복제에 관한 이야기를 집어 넣은 것이고 윌리엄이 스스로 인식하지 못한 채 어머니의 유전자를 받은 여자와 사랑에 빠진다는 설정을 할 수 있었던 거죠.”라는 것이 감독의 설명.
제작자인 앤트류 이튼은 “처음에는 사랑에 빠지지만 어떤 이유에서 사랑을 해서는 안 되는 연인들의 이야기를 하려고 했습니다. <카사블랑카>나 <잉글리쉬 페이션트> 같은 영화들 처럼요. 그래서 인간 복제 이야기가 들어가게 된 거에요. 그게 <코드 46>을 현대적으로 변한 오이디푸스 신화처럼 보이게 하는 거죠. 그들이 처음부터 사랑에 빠지게 되는 이유 중의 하나는 같은 유전자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본능적으로 알아 차렸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성적으로 설명할 길은 없었지만요. 난 그게 어느 면에서 ‘소울 메이트’의 개념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사람들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사랑에 빠지고 주체할 수 없는 경우를 맞닥뜨리게 되잖아요.” 라고 덧붙여 말한다.
2. Making Future
“난 세트에서 촬영하고 싶지 않았어요. 내게 있어서 어디서 촬영하고 있는지는 영화 내용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주인공들과 환경과의 교감은 놀랄 정도로 중요한 것이니까요. 내 영화들의 대부분은 어떤 면에서 관찰자적인 성격을 갖고 있어요. 그러니 장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거나 주인공들이 그 공간에서 어떻게 서로에게 반응하는지 알지 못한다면 그 인물들이 어떤 사람인지 설명하는 것조차 어려워집니다. 완전히 인공적인 미래 세계를 스튜디오 세트에 만드는 것은 나에게도, 영화에게도 좋은 일이 아니었어요.” - 감독 마이클 윈터바텀
제작진이 영화를 만들면서 가장 고민한 것은 <코드 46>에 등장하는 미래 세상이 현재를 기반에 두고 만들어져야 한다는 사실이었다. “영화에 등장하는 것들 중에서 현실에 바탕을 두지 않은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기후 변화와 기술 진보 등등.. 때문에 우리는 약간의 상상력을 발휘하긴 했습니다만 현재 존재하는 것에서 완전히 동떨어지게 만들지는 않았어요. 아마도 가장 공상적인 것은 약을 먹으면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게 되는, 감정이입 바이러스일거에요. 그렇지만 그 외에는 지구 온난화, 인간 복제, 국경을 넘는 여행에서 발생하는 문제 등 현재 상황에서 추정한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라는 것이 제작자의 설명이다.
<코드 46>을 만들면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은 마이클 윈터바텀이 <인 디스 월드>를 만들었다는 사실이다. 그 영화는 두 명의 아프가니스탄 청년이 파키스탄의 난민 캠프에서 런던까지 가는 여정을 담았다. “<인 디스 월드>를 만들면서 겪었던 경험들이 <코드 46>을 만들 때 큰 힘이 되어 주었습니다. 중요한 사실은 다른 나라를 여행할 때 여권, 비자 등 여러 가지 문서 관련 문제들이 생겨난다는 것이었어요. 그것이 <코드 46>의 배경이 되어 주었죠.” 라고 마이클 윈터바텀은 말한다.
이제 남은 문제는 어디에서, 어떻게 미래 사회를 그려낼 것인가였다. 감독은 상하이나 두바이 같은 곳에서 촬영하자는 제안을 했는데, 그 도시들은 독특하고 모순적인 건축물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장점을 떠올렸던 것이다. 상하이는 세상에서 가장 현대적인 마천루들이 즐비하지만 동시에 세계에서 세 번째로 기아가 많은 도시이기도 하다. 두바이는 도시에는 현대적인 건물들이 가득하지만 그 밖은 모두 사막인 곳. 이러한 기묘한 병치는 제작진들을 매료시켰으며, 무엇보다 이 모든 것들이 감독이 선호하는 연출 스타일과 딱 맞아 떨어졌다는 점이다.
이렇게 촬영 장소가 정해지고 나자 그들은 최대한 빠르고 효율적으로 촬영을 마칠 수 있었다. 이용할 수 있는 빛들을 모두 이용해서 그들은 풍광, 소리, 그리고 현대적인 모습의 배경에 맞춰 나가며 영화를 촬영했다. 그러나 이러한 장소들이 언제나 있는 그대로 쓰인 것은 아니었다. 영화는 ‘공간의 재창조’를 넓고도 현명하게 이용하곤 했다. 이를테면 익숙한 도시에 위치한 빌딩의 출구와 다른 도시에 있는 빌딩의 입구를 함께 사용하는 식으로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낸 것이다. 이미 존재하는 것에서 착안해서 만들어진 미래 사회의 모습. 이로써, <코드 46>은 황당한 설정이 난무하고 화려한 볼거리에만 치중하는 여타 SF 영화들과 차별화되는 독특함을 지니게 되었다.
3. Casting
“처음 시나리오를 읽었을 때 정말 눈물을 참을 수가 없었어요. 그리고 삶이 때때로 얼마나 잔인해질 수 있는 것인지, 얼마나 삶이 아름다운 것인지 그리고 우리의 손으로 결정할 수 있는 일은 얼마나 한정적인지 생각하게 되었어요. 이건 정말 대단한 이야기에요. 백만 번 중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사랑 이야기이지요." - 배우 사만다 모튼
무엇에 앞서 러브 스토리인 <코드 46>의 캐스팅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만약에 두 명의 주인공 사이에 화학 반응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다면 관객들은 결코 이야기에 감정적으로 동화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마이클 윈터바텀은 두 명의 주연 배우를 동시에 캐스팅하고 싶어 했지만, 사만다 모튼이 <코드 46>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자 마자 다른 감독이 그녀와 일을 시작하기 전에 얼른 그녀와 출연 계약을 해버렸다. 사만다는 각본을 읽자마자 영화에 푹 빠져 버렸다. 사만다는 “눈물만 빼는 연약한 사랑 이야기가 아니라 성인들의 사랑에 관한 영화에요. 이 영화를 보면 사랑이 어떤 의미인지, 옆에 있는 사람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그리고 누군가를 사랑하는 게 얼마나 행복한 일인지 알게 될 겁니다.” 라고 말하면서 <코드 46>에 애정을 피력했다.
팀 로빈스 역시 SF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클래식하고 로맨틱한 <코드 46>의 시나리오에 반해서 금새 작업에 합류했다. 팀 로빈스는 “내가 <코드 46>이 좋았던 이유는 그것이 유전자, DNA, 인간 복제 등이 사랑을 방해하는 미래 사회에서의 사랑 이야기였기 때문입니다. 여타 멋진 사랑 이야기처럼 어떤 장애물이 앞을 가로막든지 사랑을 이루어 내려는 싸움이 영화의 기조를 이룹니다.” 라고 말하면서 행복한 가정을 이룬 윌리엄이 또 다른 사랑에 빠지게 되는 극적인 이야기에 반했다고 한다. 윌리엄은 사람들의 행동을 통제하는 직업을 갖고 있었고 그것 때문에 그는 결코 무엇으로부터도 자유로워질 수가 없다는 것이 팀 로빈스가 내놓은 캐릭터 분석. 그러니 마리아를 찾아 그녀에게 애정을 느끼는 것은 그가 스스로에게 씌어놓은 속박으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하는 거라는 설명도 잊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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